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시험과목 :  필기 :  1. 고급직업상담학(20문제) / 2. 고급직업심리학(20문제) / 3. 고급직업정보론(20문제) /

                         4. 노동시장론(20문제) / 5. 노동관계법규(20문제)

               실기 : 직업상담실무

검정방법

- 필기 : 객관식 4지 택일형 100문제(150분)

- 실기 : 작업형(3시간정도)

합격기준

- 필기 : 매 과목 40점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 실기 : 60점 이상

 

 

시험일정 ( ※ 원서접수시간은 원서접수 첫날 09:00부터 마지막 날 18:00까지임)

직업상담사

1급시험

필기원서접수 필기시험 필기합격자발표 실기원서접수 실기시험

최종합격자

발표

2019년 정기 기사 4회 2019.08.16 ~ 2019.08.22 2019.09.21 2019.10.11 2019.10.14 ~ 2019.10.17 2019.11.09~2019.11.22 2019.12.20

 

직무내용 :

 

구직자, 구인자 및 실업자를 위한 취업, 직업능력개발 상담을 제공하거나

고등학교, 전문대학 및 대학의 학생을 위한 진학지도, 취업상담 등의 진로지도를 담당하며,

이와 관련한 직업정보를 수집 및 관리하며, 진로지도 프로그램 개발, 운영하거나

직업상담 관련 제반업무를 수행하는 직무

 

필기 1 고급 직업상담학 20문항

1. 직업상담의 개념

1. 직업상담의 기초

1. 직업상담의 정의

2. 직업상담의 목적

3. 직업상담자의 역할 및 영역

4. 집단직업상담의 의미

2. 직업상담의 분석틀

1. 월리암슨의 분류

2. 보딘의 분류

3. 크릿츠의 분류

4. 직업의사결정상태에 따른 분류

2. 직업상담의 이론

1. 기초상담 이론의 종류

1. 정신분석적 상담

2. 아들러의 개인주의 상담

3. 행동주의 상담

4. 내담자중심상담

5. 합리적·정서적 상담

6. 교류분석적 상담

7. 인지행동상담

3. 직업상담 접근방법

1. 특성-요인 직업상담 모형, 방법, 평가

1. 내담자 중심 직업상담 모형, 방법, 평가

1. 정신 역동적 직업상담 모형, 방법, 평가

1. 발달적 직업상담 모형, 방법, 평가

1. 행동주의 직업상담 모형, 방법, 평가

1. 포괄적 직업상담 모형, 방법, 평가

4. 직업상담의 기법

1. 초기면담의 의미

1. 초기면담의 유형과 요소

2. 초기면담의 단계

2. 구조화된 면담법의 의미

1. 생애진로사정의 의미

2. 생애진로사정의 구조

3. 생애진로사정의 적용

3. 내담자 사정의 의미

1. 동기, 역할 사정하기

2. 가치사정하기

3. 흥미사정하기

4. 성격사정하기

4. 목표설정 및 진로시간 전망

1. 목표설정의 의미 및 특성

2. 진로시간 전망의 의미

5. 내담자의 인지적 명확성 사정

1. 면담의존 사정과 사정 시의 가정

2. 사정과 가설발달의 의미

6. 내담자의 정보 및 행동에 대한 이해

1. 내담자의 정보 및 행동에 대한 이해기법

7. 대안개발과 의사결정

1. 대안선택 및 문제해결

5. 직업상담 행정 및 제반업무

1. 각종 행사운영

1. 행사기획 및 관리

2. 행사관련홍보 및 업체섭외

3. 행사평가

2. 취업지원 관련 자료분석

1. 요구별, 목적별 자료 정리 및 산출

2. 절차에 따른 정기 및 수시 자료 분석

 

3. 직업상담사의 윤리

1. 직업상담시 윤리적 문제

 

필기 2. 고급직업심리학

1.직업발달 이론

1. 특성-요인 이론 제개념

1. 특성-요인이론의 특징

2. 특성-요인이론의 주요내용

3. 홀랜드의 직업선택이론

 

2. 직업적응 이론 제개념

1. 롭퀴스트와 데이비스의 이론

2. 직업적응에 대한 제연구

 

3. 발달적 이론

1. 긴즈버그의 발달이론

2. 슈퍼의 발달이론

3. 고트프레드슨 이론

 

4. 욕구이론

1. 욕구이론의 특성

2. 욕구이론의의 주요내용

 

5. 진로선택의 사회학습 이론

1. 진로발달과정의 특성과 내용

2. 사회학습모형과 진로선택

 

6. 새로운 진로 발달이론

1. 인지적 정보처리 접근

2. 사회인지적 조망접근

3. 가치중심적 진로접근 모형

 

2.직업심리 검사

1. 직업심리 검사의 이해

1. 심리검사의 특성

2. 심리검사의 용도

3. 심리검사의 분류

 

2. 규준과 점수해석

1. 규준의 개념 및 필요성

2. 규준의 종류

3. 규준해석의 유의점

 

3. 신뢰도와 타당도

1. 신뢰도의 개념

2. 타당도의 개념

 

4. 주요 심리검사

1. 성인지능검사

2. 직업적성검사

3. 직업선호도검사

4. 진로성숙검사

5. 직업흥미검사

 

3. 직무분석 및 평가

1. 직무분석의 제개념

1. 직무분석의 의미

2. 직무분석의 방법

3. 직무분석의 원칙

4. 직무분석의 단계

 

2. 직무평가

1. 직무평가의 방법

2. 직무가치 분석 방법

 

3. 직무수행준거

1. 객관적 준거

2. 주관적 준거

3. 직무수행에 관한 준거의 관계

 

4. 경력개발과 직업전환

1. 경력개발

1. 경력개발의 정의

2. 경력개발 프로그램

3. 경력개발의 단계

 

2. 직업전환

1. 직업전환과 직업상담

2. 고령계층의 직업전환

3. 경력단절여성의 직업전환

 

5. 직업과 스트레스

1. 스트레스의 의미

1. 스트레스의 특성

2. 스트레스의 작용원리

 

2. 스트레스의 원인

1. 직업관련 스트레스 요인

 

3. 스트레스의 결과 및 예방

1. 개인적 결과

2. 조직의 결과

3. 대처를 위한 조건

4. 예방 및 대처전략

 

6. 작업동기

1. 동기의 이해

1. 동기의 개념 이해

 

2. 작업동기 이론

1. 욕구위계이론

2. 형평이론

3. 기대이론

4. 강화이론

5. 목표설정이론

 

3. 작업동기 이론의 적용

1. 동기전략의 적용

2. 작업동기이론의 통합

 

 

필기 3 고급직업정보론 20문항

1. 직업정보의 제공

1. 직업정보의 이해

1. 직업정보의 의의

2. 직업정보의 기능

 

2. 직업정보의 종류

1. 민간직업정보

2. 공공직업정보

 

3. 직업정보 제공 자료

1. 한국직업사전

2. 한국직업전망

3. 학과정보

4. 자격정보

5. 훈련정보

6. 직업정보시스템

 

2. 직업 및 산업 분류의 활용

1. 직업분류의 이해

1. 직업분류의 개요

2. 직업분류의 기준과 원칙

3. 직업분류의 체계와 구조

 

2. 산업분류의 이해

1. 산업분류의 개요

2. 산업분류의 기준과 원칙

3. 산업분류의 체계와 구조

 

3. 직업 관련 정보의 이해

1. 직업훈련 정보의 이해

1. 직업훈련제도의 개요 및 훈련기관

 

2. 워크넷의 이해

1. 워크넷의 내용 및 활용

2. 기타 취업사이트 활용

 

3. 자격제도의 이해

1. 국가자격종목의 이해

 

4.고용 정책 및 제도

1. 고용 정책, 제도의 이해

 

4. 직업정보의 수집, 분석

1. 고용정보의 수집

1. 정보수집방법

2. 정보수집활동

3. 정보수집시 유의사항

 

2. 고용정보의 분석

1. 정보의 분석

2. 분석시 유의점

3. 고용정보의 주요 용어

 

 

필기 4 노동시장론 20문항

1. 노동시장의 이해

1. 노동의 수요

1. 노동수요의 의의와 특징

2. 노동수요의 결정요인

3. 노동의 수요곡선

4. 노동수요의 탄력성

 

2. 노동의 공급

1. 노동공급의 의의와 특징

2. 노동공급의 결정요인

3. 노동의 공급곡선

4. 노동공급의 탄력성

 

3. 노동시장의 균형

1. 노동시장의 의의와 특징

2. 노동시장의 균형분석

3. 한국의 노동시장의 구조와 특징

 

2. 임금의 제개념

1. 임금의 의의와 결정이론

1. 임금의 의의와 법적 성격

2. 임금의 범위

3. 임금의 경제적 기능

4. 최저임금제도

 

2. 임금체계

1. 임금체계의 의의

2. 임금체계의 결정

3. 임금체계의 유형

 

3. 임금형태

1. 시간임금

2. 연공급

3. 직능급

4. 직무급 등

 

4. 임금격차

1. 임금격차이론

2. 임금격차의 실태 및 특징

 

3. 실업의 제개념

1. 실업의 이론과 형태

1. 실업의 제이론

2. 자발적 실업

3. 비자발적 실업

4. 마찰적 실업

5. 구조적 실업

6. 경기적 실업

7. 잠재적 실업

 

2. 실업의 원인과 대책

1. 실업률 추이와 실업구조

2. 실업대책

 

4. 노사관계 이론

1. 노사관계의 의의와 특성

1. 노사관계의 의의

2. 노사관계의 유형

 

2. 노동조합의 이해

1. 노동조합의 형태

2. 단체교섭

3. 노동조합의 운영

4. 조직률의 개념과 결정요인

5. 파업의 이론과 기능

 

필기 5 노동관계법규 20문항

1. 노동기본권과

개별근로관계법규,

고용관련 법규

1. 노동기본권의 이해

1. 헌법상의 노동기본권

 

2. 개별근로 관계법규의 이해

1. 근로기준법 및 시행령, 시행규칙

2. 남녀고용평등과 일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 및 시행령, 시행규칙

 

3. 고용상 연령차별금지 및 고령자 고용촉진에 관한 법률 및 시행령, 시행규칙

 

4. 파견근로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 및 시행령, 시행규칙

 

5. 기간제 및 단시간 근로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시행규칙

 

6. 근로자 퇴직급여 보장법 및 시행령, 시행규칙

 

3. 고용관련법규

1. 고용정책기본법 및 시행, 시행규칙

2. 직업안정법 및 시행령, 시행규칙

 

3. 고용보험법 및 시행령, 시행규칙

 

4. 근로자직업능력개발법 및 시행령, 시행규칙

 

5.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 및 시행령, 시행규칙

 

 

실기 직업상담실무

1. 심층직업상담

1. 초기면담하기

1. 심층상담에 대한 내담자의 적절성을 파악하기 위해 주요 호소 이슈와 상담 동기를 확인하고 내담자와 촉진적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2. 내담자에 대한 심상을 형성하기 위해 내담자의 행동, 표정, 언어표현 등을 관찰 할 수 있다.

 

2. 진단하기

1. 표준화된 진단도구 활용 지침에 따라 검사를 실시할 수 있다.

2. 정확한 검사 결과 해석을 위해 채점기준에 따라 검사결과를 평정 할 수 있다.

 

3. 상담기법 정하기

1. 초기면담과 진단도구 평정 결과에 따라 내담자의 특성을 분석할 수 있다.

2. 내담자의 이슈에 개입하기 위해 적합한 상담기법을 선택할 수 있다.

 

4. 상담하기

1. 내담자가 해결하고자 하는 이슈에 따라 적절한 기법을 사용하여 상담을 진행할 수 있다.

2. 상담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적극적 경청, 공감, 수용 등의 상담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

 

5. 상담진행변화 분석하기

1. 상담을 통한 내담자의 변화를 분석하기 위해 문제 상황에 대한 내담자의 균형 잡힌 관점, 핵심이슈의 파악, 자기 패배적 사고에서의 탈피, 치유의 정도 등을 분석할 수 있다.

2. 상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상담의 올바른 방향성을 검토하고 내담자의 변화에 대한 수용과 의지에 따라 적절한 상담회기 및 상담기법을 변경할 수 있다.

 

3. 상담이 효과적으로 진행되고 있는지 점검하기 위해 내담자 스스로의 변화의지와 자신감 등을 파악할 수 있다.

 

4. 상담결과를 분석함에 있어 내담자의 긍정적 변화를 도출하기 위해 개입의 방법이 적절하였는지 평가할 수 있다.

 

2. 직업상담연구

1. 검사도구 개발하기

1. 필요성에 따라 개발할 검사대상과 속성을 결정할 수 있다.

2. 관련 도구와 자료를 조사하고 전문가 자문을 통해 예비문항을 개발할 수 있다.

3. 신뢰도와 타당도를 위한 예비조사를 실시하고 검사문항을 확정할 수 있다.

 

4. 표준화를 위해 본 조사를 실시하고 규준을 설정할 수 있다.

 

5. 규준에 따라 검사도구 실시 및 활용 매뉴얼을 작성할 수 있다.

 

 

2. 직업상담 프로그램 개발하기

1. 직업상담 프로그램의 목표에 따라 대상의 특성을 분석할 수 있다.

2. 전문가 조언을 참고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3. 직업심리검사

1. 검사 선택하기

1. 내담자에 따라 직업심리검사의 종류와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2. 내담자의 목표에 적합한 검사를 선택하기 위해 다양한 검사들의 가치와 제한점을 설명할 수 있다.

 

2. 검사 실시하기

1. 표준화된 검사 매뉴얼에 따라 제시된 소요시간 내에 검사를 실시할 수 있다.

2. 표준화된 검사 매뉴얼에 따라 내담자의 수검태도를 관찰할 수 있다.

3. 정확한 검사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채점기준에 따라 검사결과를 평정할 수 있다.

 

3. 검사결과 해석하기

1. 검사 항목별 평정에 따라 내담자에게 의미 있는 내용을 도출할 수 있다.

2. 내담자가 검사결과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전문적 용어, 평가적 말투, 애매한 표현 등을 자제하고 적절한 용어를 선택하여 검사점수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3. 검사결과해석에 내담자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구조화된 질문을 사용할 수 있다.

 

4. 검사결과에 대한 내담자의 불안과 왜곡된 이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검사결과해석 시 내담자의 반응을 고려할 수 있다.

 

5. 직업심리검사도구의 결과에 대한 한계점을 설명할 수 있다.

 

6. 각종 심리검사 결과를 활용할 수 있다

 

4. 직업상담 마케팅

1. 직업상담 논점 분석하기

1. 직업상담의 대상을 파악하고 분석할 수 있다.

2. 직업상담 논점을 확인하기 위하여 직업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3. 수집된 내용을 바탕으로 주요 논점을 파악할 수 있다.

 

2. 각종 기획서 작성하기

1. 노동시장을 분석할 수 있다.

2. 행사목적을 수립할 수 있다.

 

3. 행사 추진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4. 행사를 사전 준비할 수 있다.

 

5. 행사를 진행할 수 있다.

 

6. 행사 사후조치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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