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시험과목 : 필기 : 1. 고급직업상담학(20문제) / 2. 고급직업심리학(20문제) / 3. 고급직업정보론(20문제) /
4. 노동시장론(20문제) / 5. 노동관계법규(20문제)
실기 : 직업상담실무
검정방법
- 필기 : 객관식 4지 택일형 100문제(150분)
- 실기 : 작업형(3시간정도)
합격기준
- 필기 : 매 과목 40점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 실기 : 60점 이상
시험일정 ( ※ 원서접수시간은 원서접수 첫날 09:00부터 마지막 날 18:00까지임) | ||||||
직업상담사 1급시험 |
필기원서접수 | 필기시험 | 필기합격자발표 | 실기원서접수 | 실기시험 |
최종합격자 발표 |
2019년 정기 기사 4회 | 2019.08.16 ~ 2019.08.22 | 2019.09.21 | 2019.10.11 | 2019.10.14 ~ 2019.10.17 | 2019.11.09~2019.11.22 | 2019.12.20 |
직무내용 :
구직자, 구인자 및 실업자를 위한 취업, 직업능력개발 상담을 제공하거나
초․중․고등학교, 전문대학 및 대학의 학생을 위한 진학지도, 취업상담 등의 진로지도를 담당하며,
이와 관련한 직업정보를 수집 및 관리하며, 진로지도 프로그램 개발, 운영하거나
직업상담 관련 제반업무를 수행하는 직무
필기 1 고급 직업상담학 20문항
1. 직업상담의 개념 |
1. 직업상담의 기초 |
1. 직업상담의 정의 2. 직업상담의 목적 3. 직업상담자의 역할 및 영역 4. 집단직업상담의 의미 |
2. 직업상담의 분석틀 |
1. 월리암슨의 분류 2. 보딘의 분류 3. 크릿츠의 분류 4. 직업의사결정상태에 따른 분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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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직업상담의 이론 |
1. 기초상담 이론의 종류 |
1. 정신분석적 상담 2. 아들러의 개인주의 상담 3. 행동주의 상담 4. 내담자중심상담 5. 합리적·정서적 상담 6. 교류분석적 상담 7. 인지행동상담 |
3. 직업상담 접근방법 |
1. 특성-요인 직업상담 모형, 방법, 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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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내담자 중심 직업상담 모형, 방법, 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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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신 역동적 직업상담 모형, 방법, 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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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발달적 직업상담 모형, 방법, 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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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행동주의 직업상담 모형, 방법, 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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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포괄적 직업상담 모형, 방법, 평가 |
||
4. 직업상담의 기법 |
1. 초기면담의 의미 |
1. 초기면담의 유형과 요소 2. 초기면담의 단계 |
2. 구조화된 면담법의 의미 |
1. 생애진로사정의 의미 2. 생애진로사정의 구조 3. 생애진로사정의 적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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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내담자 사정의 의미 |
1. 동기, 역할 사정하기 2. 가치사정하기 3. 흥미사정하기 4. 성격사정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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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목표설정 및 진로시간 전망 |
1. 목표설정의 의미 및 특성 2. 진로시간 전망의 의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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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내담자의 인지적 명확성 사정 |
1. 면담의존 사정과 사정 시의 가정 2. 사정과 가설발달의 의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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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내담자의 정보 및 행동에 대한 이해 |
1. 내담자의 정보 및 행동에 대한 이해기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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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대안개발과 의사결정 |
1. 대안선택 및 문제해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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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직업상담 행정 및 제반업무 |
1. 각종 행사운영 |
1. 행사기획 및 관리 2. 행사관련홍보 및 업체섭외 3. 행사평가 |
2. 취업지원 관련 자료분석 |
1. 요구별, 목적별 자료 정리 및 산출 2. 절차에 따른 정기 및 수시 자료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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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직업상담사의 윤리 |
1. 직업상담시 윤리적 문제 |
필기 2. 고급직업심리학
1.직업발달 이론 |
1. 특성-요인 이론 제개념 |
1. 특성-요인이론의 특징 2. 특성-요인이론의 주요내용 3. 홀랜드의 직업선택이론
|
2. 직업적응 이론 제개념 |
1. 롭퀴스트와 데이비스의 이론 2. 직업적응에 대한 제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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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발달적 이론 |
1. 긴즈버그의 발달이론 2. 슈퍼의 발달이론 3. 고트프레드슨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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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욕구이론 |
1. 욕구이론의 특성 2. 욕구이론의의 주요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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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진로선택의 사회학습 이론 |
1. 진로발달과정의 특성과 내용 2. 사회학습모형과 진로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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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새로운 진로 발달이론 |
1. 인지적 정보처리 접근 2. 사회인지적 조망접근 3. 가치중심적 진로접근 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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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직업심리 검사 |
1. 직업심리 검사의 이해 |
1. 심리검사의 특성 2. 심리검사의 용도 3. 심리검사의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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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규준과 점수해석 |
1. 규준의 개념 및 필요성 2. 규준의 종류 3. 규준해석의 유의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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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신뢰도와 타당도 |
1. 신뢰도의 개념 2. 타당도의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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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주요 심리검사 |
1. 성인지능검사 2. 직업적성검사 3. 직업선호도검사 4. 진로성숙검사 5. 직업흥미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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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직무분석 및 평가 |
1. 직무분석의 제개념 |
1. 직무분석의 의미 2. 직무분석의 방법 3. 직무분석의 원칙 4. 직무분석의 단계
|
2. 직무평가 |
1. 직무평가의 방법 2. 직무가치 분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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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직무수행준거 |
1. 객관적 준거 2. 주관적 준거 3. 직무수행에 관한 준거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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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경력개발과 직업전환 |
1. 경력개발 |
1. 경력개발의 정의 2. 경력개발 프로그램 3. 경력개발의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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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직업전환 |
1. 직업전환과 직업상담 2. 고령계층의 직업전환 3. 경력단절여성의 직업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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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직업과 스트레스 |
1. 스트레스의 의미 |
1. 스트레스의 특성 2. 스트레스의 작용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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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스트레스의 원인 |
1. 직업관련 스트레스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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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스트레스의 결과 및 예방 |
1. 개인적 결과 2. 조직의 결과 3. 대처를 위한 조건 4. 예방 및 대처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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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작업동기 |
1. 동기의 이해 |
1. 동기의 개념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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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작업동기 이론 |
1. 욕구위계이론 2. 형평이론 3. 기대이론 4. 강화이론 5. 목표설정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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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작업동기 이론의 적용 |
1. 동기전략의 적용 2. 작업동기이론의 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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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기 3 고급직업정보론 20문항
1. 직업정보의 제공 |
1. 직업정보의 이해 |
1. 직업정보의 의의 2. 직업정보의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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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직업정보의 종류 |
1. 민간직업정보 2. 공공직업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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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직업정보 제공 자료 |
1. 한국직업사전 2. 한국직업전망 3. 학과정보 4. 자격정보 5. 훈련정보 6. 직업정보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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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직업 및 산업 분류의 활용 |
1. 직업분류의 이해 |
1. 직업분류의 개요 2. 직업분류의 기준과 원칙 3. 직업분류의 체계와 구조
|
2. 산업분류의 이해 |
1. 산업분류의 개요 2. 산업분류의 기준과 원칙 3. 산업분류의 체계와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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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직업 관련 정보의 이해 |
1. 직업훈련 정보의 이해 |
1. 직업훈련제도의 개요 및 훈련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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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워크넷의 이해 |
1. 워크넷의 내용 및 활용 2. 기타 취업사이트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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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자격제도의 이해 |
1. 국가자격종목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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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고용 정책 및 제도 |
1. 고용 정책, 제도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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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직업정보의 수집, 분석 |
1. 고용정보의 수집 |
1. 정보수집방법 2. 정보수집활동 3. 정보수집시 유의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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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고용정보의 분석 |
1. 정보의 분석 2. 분석시 유의점 3. 고용정보의 주요 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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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기 4 노동시장론 20문항
1. 노동시장의 이해 |
1. 노동의 수요 |
1. 노동수요의 의의와 특징 2. 노동수요의 결정요인 3. 노동의 수요곡선 4. 노동수요의 탄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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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노동의 공급 |
1. 노동공급의 의의와 특징 2. 노동공급의 결정요인 3. 노동의 공급곡선 4. 노동공급의 탄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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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노동시장의 균형 |
1. 노동시장의 의의와 특징 2. 노동시장의 균형분석 3. 한국의 노동시장의 구조와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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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임금의 제개념 |
1. 임금의 의의와 결정이론 |
1. 임금의 의의와 법적 성격 2. 임금의 범위 3. 임금의 경제적 기능 4. 최저임금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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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임금체계 |
1. 임금체계의 의의 2. 임금체계의 결정 3. 임금체계의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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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임금형태 |
1. 시간임금 2. 연공급 3. 직능급 4. 직무급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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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임금격차 |
1. 임금격차이론 2. 임금격차의 실태 및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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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실업의 제개념 |
1. 실업의 이론과 형태 |
1. 실업의 제이론 2. 자발적 실업 3. 비자발적 실업 4. 마찰적 실업 5. 구조적 실업 6. 경기적 실업 7. 잠재적 실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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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실업의 원인과 대책 |
1. 실업률 추이와 실업구조 2. 실업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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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노사관계 이론 |
1. 노사관계의 의의와 특성 |
1. 노사관계의 의의 2. 노사관계의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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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노동조합의 이해 |
1. 노동조합의 형태 2. 단체교섭 3. 노동조합의 운영 4. 조직률의 개념과 결정요인 5. 파업의 이론과 기능 |
필기 5 노동관계법규 20문항
1. 노동기본권과 개별근로관계법규, 고용관련 법규 |
1. 노동기본권의 이해 |
1. 헌법상의 노동기본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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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개별근로 관계법규의 이해 |
1. 근로기준법 및 시행령, 시행규칙 2. 남녀고용평등과 일․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 및 시행령, 시행규칙
3. 고용상 연령차별금지 및 고령자 고용촉진에 관한 법률 및 시행령, 시행규칙
4. 파견근로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 및 시행령, 시행규칙
5. 기간제 및 단시간 근로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 및 시행령, 시행규칙
6. 근로자 퇴직급여 보장법 및 시행령, 시행규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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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고용관련법규 |
1. 고용정책기본법 및 시행령, 시행규칙 2. 직업안정법 및 시행령, 시행규칙
3. 고용보험법 및 시행령, 시행규칙
4. 근로자직업능력개발법 및 시행령, 시행규칙
5.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 및 시행령, 시행규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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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기 직업상담실무
1. 심층직업상담 |
1. 초기면담하기 |
1. 심층상담에 대한 내담자의 적절성을 파악하기 위해 주요 호소 이슈와 상담 동기를 확인하고 내담자와 촉진적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2. 내담자에 대한 심상을 형성하기 위해 내담자의 행동, 표정, 언어표현 등을 관찰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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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진단하기 |
1. 표준화된 진단도구 활용 지침에 따라 검사를 실시할 수 있다. 2. 정확한 검사 결과 해석을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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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상담기법 정하기 |
1. 초기면담과 진단도구 평정 결과에 따라 내담자의 특성을 분석할 수 있다. 2. 내담자의 이슈에 개입하기 위해 적합한 상담기법을 선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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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상담하기 |
1. 내담자가 해결하고자 하는 이슈에 따라 적절한 기법을 사용하여 상담을 진행할 수 있다. 2. 상담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적극적 경청, 공감, 수용 등의 상담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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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상담진행변화 분석하기 |
1. 상담을 통한 내담자의 변화를 분석하기 위해 문제 상황에 대한 내담자의 균형 잡힌 관점, 핵심이슈의 파악, 자기 패배적 사고에서의 탈피, 치유의 정도 등을 분석할 수 있다. 2. 상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상담의 올바른 방향성을 검토하고 내담자의 변화에 대한 수용과 의지에 따라 적절한 상담회기 및 상담기법을 변경할 수 있다.
3. 상담이 효과적으로 진행되고 있는지 점검하기 위해 내담자 스스로의 변화의지와 자신감 등을 파악할 수 있다.
4. 상담결과를 분석함에 있어 내담자의 긍정적 변화를 도출하기 위해 개입의 방법이 적절하였는지 평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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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직업상담연구 |
1. 검사도구 개발하기 |
1. 필요성에 따라 개발할 검사대상과 속성을 결정할 수 있다. 2. 관련 도구와 자료를 조사하고 전문가 자문을 통해 예비문항을 개발할 수 있다. 3. 신뢰도와 타당도를 위한 예비조사를 실시하고 검사문항을 확정할 수 있다.
4. 표준화를 위해 본 조사를 실시하고 규준을 설정할 수 있다.
5. 규준에 따라 검사도구 실시 및 활용 매뉴얼을 작성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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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직업상담 프로그램 개발하기 |
1. 직업상담 프로그램의 목표에 따라 대상의 특성을 분석할 수 있다. 2. 전문가 조언을 참고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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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직업심리검사 |
1. 검사 선택하기 |
1. 내담자에 따라 직업심리검사의 종류와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2. 내담자의 목표에 적합한 검사를 선택하기 위해 다양한 검사들의 가치와 제한점을 설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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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검사 실시하기 |
1. 표준화된 검사 매뉴얼에 따라 제시된 소요시간 내에 검사를 실시할 수 있다. 2. 표준화된 검사 매뉴얼에 따라 내담자의 수검태도를 관찰할 수 있다. 3. 정확한 검사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채점기준에 따라 검사결과를 평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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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검사결과 해석하기 |
1. 검사 항목별 평정에 따라 내담자에게 의미 있는 내용을 도출할 수 있다. 2. 내담자가 검사결과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전문적 용어, 평가적 말투, 애매한 표현 등을 자제하고 적절한 용어를 선택하여 검사점수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3. 검사결과해석에 내담자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구조화된 질문을 사용할 수 있다.
4. 검사결과에 대한 내담자의 불안과 왜곡된 이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검사결과해석 시 내담자의 반응을 고려할 수 있다.
5. 직업심리검사도구의 결과에 대한 한계점을 설명할 수 있다.
6. 각종 심리검사 결과를 활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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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직업상담 마케팅 |
1. 직업상담 논점 분석하기 |
1. 직업상담의 대상을 파악하고 분석할 수 있다. 2. 직업상담 논점을 확인하기 위하여 직업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3. 수집된 내용을 바탕으로 주요 논점을 파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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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각종 기획서 작성하기 |
1. 노동시장을 분석할 수 있다. 2. 행사목적을 수립할 수 있다.
3. 행사 추진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4. 행사를 사전 준비할 수 있다.
5. 행사를 진행할 수 있다.
6. 행사 사후조치를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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